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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무용의 교육적기능
 
한혜림 편집기자   기사입력  2013/10/25 [16:43]
▲ 이정인 현대무용단 단장     ©편집국

기독교 무용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고대의 모든 무용이 그러했듯이 보편적으로 유아기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인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정에 근거한 단계적이고 연계성 있는 무용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무용은 지적활동을 동반한 창조적 표현활동이며, 신체운동에 의해 자기를 나타내는 자기실현의 표현교육이라 하겠다. 이렇게 무용으로 우리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측면으로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은 예술무용으로서 전공자에게만이 아니라, 고대의 모든 무용이 그러했듯이 보편적으로 일반인들에게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유아기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해 인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과정에 근거한 단계적이고 연계성 있는 무용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무용은 타 예술과 달리 인간, 그 자체가 표현체이므로 자기 자신을 객관화하면서 표현대상에 대한 사고과정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대상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자아인식의 단계를 거치며 감성을 키워나가게 된다.

이와 같은 무용은 지적 활동을 동반한 창조적 표현 활동이며, 신체운동에 의해 자기를 나타내는 자기실현의 표현교육이라 하겠다. 무용의 교육적 가치는 신체적효과와 지적효과, 사회적 효과로 나눈다. 신체적인 효과는 신체운동의 기본이 되는 걷기와 뛰기, 달리기, 흔들기, 굽히기 등과 같은 운동과 움직임을 수단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므로 체력요소의 육성을 기대할 수 있다.

지적효과는 교육의 목적인 인간완성, 즉 이상적인 인간을 정신적 측면에서 고려할 때 지적균형이 유지된 조화로운 인간형으로 돕는다. 사회적 효과는 타인과 의사소통으로 사상의 교환과 그에 따른 사회적인 파급효과를 갖게 한다.

무용의 교육적 가치에 합당하며 개인의 성장을 위한 모든 목적을 이루는데 도움을 준다. 기본적으로 기독교무용은 일반무용의 교육적 목표와 마찬가지로 신체발달을 촉진시키고, 상상력을 자극하며, 지성을 필요로 한다.

또한 심미안을 길러 줄 뿐 아니라, 정서를 심화시키고, 사회적 효과까지 얻게 한다.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나는 학생들에게 예배무용 수업을 통해 일반무용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뿐 아니라, 예배무용이라는 신학적 측면에서의 영적인 효과를 기대하며 교육했다.

한학기 동안 신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체적 효과를 기대하며, 수준별 스트레칭을 기본으로 신체를 사용하는 법을 익힌다. 또 신체의 유연성과 근육을 강화하는 훈련을 했다. 정서적인 면을 위해서는 아름다운 멜로디와 의미있는 가사의 찬양곡, 빠른 멜로디의 CCD댄스를 함께 정서의 균형을 맞추고 학기가 끝나갈 무렵 발표회를 통해 협동성 및 사회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뒀다.

지적인 부분은 음악의 리듬과 전체적인 흐름, 박자 등의 감각을 익히며 그와 함께 신체의 각 부분을 사용하는 법을 알게 되는 효과를 보게 했다.

영적인 부분을 위해서는 성경속의 하나님말씀을 깊이 있게 묵상할 수 있는 찬양곡이나 가스펠, 성가곡들을 선택해 주님께 깊이 나아 갈 수 있는 마음상태를 형성할 수 있게 했다. 이렇게 한학기를 교육하고 난후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예배무용의 교육적 효과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예배무용을 실제로 스스로 학생들이 체험할 때 눈물을 흘리며, 고백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예배무용을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무용이 어렵기에 비전문가인 성도들에게 교육을 한다는 것에 대해 생각지 못했는데 수준별 교육을 통해 예배무용의 교육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기독교무용의 교육적 기능은 결국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교육이 필수 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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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3/10/25 [16:43]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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